직장 내 피로 관리 방법

November 25, 2022

스트레스가 많은 현대 사회에서는 피로를 느끼는 직원도 적지 않습니다. 많은 사람들에게 피로는 하룻밤 푹 자면 쉽게 해소되는 사소한 고민입니다. 그러나 사람에 따라서는 피로가 큰 장애가 될 수도 있습니다. 생산성 저하, 의사결정 오류, 그리고 사고의 원인이 될 수도 있습니다.하지만 그런 일은 없습니다. 피로를 관리하는 방법을 배움으로써 생산성과 안전성을 유지할 수 있습니다. 직장의 피로를 관리하는 방법의 포괄적인 내역에 대해서는 여기를 읽어 주십시오.

종업원이 직장의 피로를 관리하는 방법이란?
 
직원이 직장의 피로를 관리하기 위해 할 수 있는 일은 다음과 같습니다.

피로의 원인을 특정하다
 
하루의 피로를 줄이기 위해서는 자신의 기분에 영향을 미치고 있는 요인을 특정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며칠 동안 일기를 쓰고 어젯밤 수면 시간이나 최근 특히 스트레스가 많았는지 등 모든 것을 기록해 보세요. 그렇게 함으로써 의사와 함께 피로를 줄이기 위한 계획을 세울 수 있습니다.

수면 스케줄 관리

질 높은 수면을 취하고 직장의 피로를 남기지 않기 위해서는 몇 가지 포인트가 있습니다:

먼저 매일 밤 충분한 수면시간을 확보할 것. 많은 사람들은 매일 밤 7~8시간 정도의 수면이 필요합니다.

카페인은 마신 후 몇 시간 동안 잠을 이루지 못하고 알코올은 렘수면 주기를 흐트러뜨려 질 나쁜 수면을 초래합니다. 

매일 같은 시간에 취침·기상함으로써 몸의 자연스러운 수면 리듬을 조절할 수 있습니다.

침실은 시원하고 어둡고 조용해야 합니다. 수면에 적합한 환경을 조성합시다.

침대에서의 작업이나 전자기기의 사용은 피해야합니다. 화면의 빛은 수면 사이클을 조절하는 호르몬인 멜라토닌의 생성을 방해할 수 있습니다.

자기 전에 휴식을 취할 수 있는 습관을 만듭시다. 목욕하기, 책 읽기, 차분한 음악 듣기 등이 효과적입니다.

취침 전에 심호흡이나 시각화 운동 등 릴랙스하기 위한 기술을 연습해 두시기 바랍니다.

건강한 식품을 먹고 수분을 보충합니다
 
붉은 살코기 단백질, 복합 탄수화물, 건강한 지방 등 하루 종일 에너지를 지속시키는 건강한 식품을 먹어야합니다. 야채와 과일, 통밀 토스트, 저지방 요구르트, 견과류와 씨앗 등 속이 든든하고 에너지원이 되는 식품을 선택하세요. 그래야 혈당을 안정시키고 에너지 부족을 막을 수 있습니다. 달콤한 음료나 가공된 스낵 과자는 혈당을 급상승시켜 몇 시간 후에 급강하시키므로 피하도록 합니다.

또 수분 보충도 중요합니다. 물을 많이 마시는 것은 몸을 차갑게 하고 재충전하는 데에도 도움이 됩니다.

정기적으로 운동합니다

정기적인 운동이 직장의 피로를 푸는 가장 좋은 방법 중 하나라는 데 의심의 여지가 없습니다. 운동은 엔도르핀을 분비하고 기분과 에너지 수준을 향상시키는 데 도움이 됩니다. 또한 혈액 순환을 좋게 함으로써 뇌와 몸의 다른 부분으로 산소와 영양소를 더 많이 보낼 수 있습니다. 또한 운동은 피로의 원인이 되는 긴장이나 스트레스 해소에도 도움이 됩니다.
 
그렇다고 해도 과한 것은 금물입니다.운동을 너무 많이 하는 것은 역효과로 피로감이나 무기력감의 원인이 됩니다. 중요한 것은 활력이나 재충전을 느낄 수 있는 정도의 운동량과 피로감을 느끼지 않는 정도의 운동량의 균형을 맞추는 것입니다. 처음에는 천천히, 서서히 운동량을 늘려가죠.

정기적으로 휴식을 취합니다
 
휴식을 취하는 것은 직장 피로를 막기 위해 중요한 일이지만 휴식을 의미 있고 생산적인 것으로 만드는 것도 중요합니다.여기서는 효과적인 휴식 방법에 대한 팁을 소개하겠습니다.

1시간에 한 번은 꼭 휴식을 취하시기 바랍니다. 너무 오래 기다리면 피로가 쌓입니다.
 
휴식은 일터 밖에서 취하시기 바랍니다. 그렇게 함으로써 기분을 재충전시키고 다시 충전할 수 있습니다.

휴식 시간에는 즐거운 일이나 편안한 일을 하도록 해야합니다. 그래야 일로 돌아왔을 때 집중력을 지속시킬 수 있습니다.

예를들면, 산책을 하거나 자연속에 앉거나 독서나글쓰기,동료들과보내기, 음악듣기, 명상이나 마음챙기기, 가벼운 스트레칭이나 요가하기, 건강한 간식먹기 등이 있습니다.

스트레스 관리

직장 피로를 막기 위해서는 스트레스 관리가 중요합니다. 스트레스를 받으면 체내에서 코르티솔이 분비됩니다. 이 코르티솔은 피로와 부담을 느끼는 원인이 되는 호르몬입니다. 요가 수업에 참여하거나 책을 읽거나 야외를 산책하는 등 매일 자신을 위해 편안하고 스트레스를 푸는 시간을 갖는 것이 중요합니다. 또한 라벤더, 재스민, 이란, 베르가못, 로즈, 프랑킨센스 등 스트레스를 완화하는 에센셜 오일을 아로마테라피 디퓨저로 사용하는 것도 추천합니다. 또한 2~3개월에 한 번씩 치료사와 상담하여 마음의 건강상태를 지속적으로 평가받으시길 바랍니다. 하지만 무엇을 하든 매일 자신을 위한 시간을 확보하고 충전하고 젊어지도록 합시다.

피로관리를 위한 기타 단계
 
직장 내 피로 위험을 줄이기 위해 직원들이 할 수 있는 일이 몇 가지 있습니다:

버디 시스템을 도입합니다. 파트너와의 공동 작업을 통해 짧은 휴식 시간과 대화의 기회를 마련함으로써 피로를 줄일 수 있습니다.

피로와 관련된 사건을 보고합니다. 종업원이 피로를 느꼈을 때, 혹은 직장에서 사고나 아찔한 해트를 경험했을 때는 가능한 한 빨리 보고해야 합니다. 그래야 고용주는 직장 내 피로 증상이나 만연의상황을 파악할 수 있습니다.

웰니스 계획을 세웁니다(적극적으로 상담을 받거나 마음의 건강상태를 확인합니다).

힘든 일이 있으면 개인적으로 휴가를 받습니다(계약 내용 내에서).
 
일의 정리정돈을 합니다. 피로 위험 인자의 대부분은 마감 시간에 맞추려고 서두르는 것에서 발생합니다. 작업이 할당되면 보다 쉽게 (스트레스 없이) 실행할 수 있도록 충분한 시간을 할당하도록 합니다.

고용주가 직원들의 피로를 관리하기 위해 할 수 있는 일

직장 피로에 관해서는 고용주가 솔선수범하여 그 영향을 관리할 필요가 있습니다. 종업원에게는 다양한 형태로 피로를 느낄 위험이 있지만, 보다 생산적이고 건강한 직장 환경을 만들기 위해 고용주가 지킬 수 있는 일반적인 가이드라인이 몇 가지 있습니다.

고용주가 직장의 피로를 줄이기 위해 오피스를 더 쾌적하게 만드는 방법에는 다음과 같은 것이 있습니다:

인체공학을 기반으로 한 가구로의 전환

조절 가능하고 좋은 자세를 촉진하는 인체공학을 기반으로 한 가구를 준비합니다. 몇 가지 제안이 있습니다:

인체공학을 기반으로 한 의자 - 오피스에 인체공학을 기반으로 한 의자를 설치하여 직원들에게 편안한 안정감을 제공하고 피로를 줄이는 데 도움이 됩니다. 이를 통해 장시간 올바른 자세로 앉을 수 있어 근육의 피로와 긴장을 줄일 수 있습니다.

모션 데스크 - 모션 데스크는 낮에 몸을 움직이는 것을 장려함으로써 피로를 줄일 수 있습니다. 일어섬으로써 근육을 늘리고 혈류를 좋게 함으로써 피로감을 줄일 수 있습니다.

언더 데스크 바이크 - 언더 데스크 바이크는 데스크를 떠나지 않고 낮의 운동량을 늘릴 수 있는 훌륭한 방법입니다.

오피스 온도관리

OSHA 가이드라인에 따르면 오피스 환경의 이상적인 온도는 화씨 68~76도입니다. 오피스가 너무 따뜻하거나 너무 추우면 직원들은 무기력해지고 불편해집니다. 따라서 고용주는 쾌적한 노동 환경을 확보하기 위해 질 높은 공조 시스템과 적절한 환기 시스템을 오피스에 장착해야 합니다.

마무리

피로는 직장에서 중요한 문제가 될 수 있습니다. 생산성 저하, 실수, 그리고 사고로 이어질 가능성도 있습니다. 직장의 피로에 대처하기 위해 고용자와 종업원이 할 수 있는 일은 많이 있습니다. 휴식을 취하기, 충분한 수면을 취하기, 인체공학을 기반으로 한 기기를 사용하는 것 등은 피로와 싸우기 위한 좋은 방법입니다. 또한 고용주는 직장 환경을 고려하고 그것이 직원의 피로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생각해야 합니다. 쾌적하고 밝은 직장을 만드는 것은 피로를 줄이는 데 도움이 됩니다. 또한 직원은 피로의 징후를 파악하고 언제 휴식을 취해야 하는지 알아둘 필요가 있습니다. 종업원 개개인의 마음가짐에 따라 피로를 경감하거나 완전히 제거할 수 있는 것입니다. 이러한 제안이 당신과 당신의 동료들을 위해 보다 건강한 직장을 만드는 데 도움이 되기를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