번아웃증후군에서 회복하기 위한 하나의 힌트는?

June 13, 2022

아마 최근에 막 끝낸 일로부터의 스트레스 뿐만은 아닐 것입니다. 오히려 지금까지의 오랫동안 일이나 일상의 생활로부터 계속 받은 스트레스의 축적에 의한 것입니다. 알람이 울리고 아침이 왔다는 사실에 믿을 수 없는 생각에 신음했고 콘크리트 벽에 휴대폰을 던질 수 있다면 얼마나 좋을까 생각했습니다. 침대에서 겨우 일어나기까지 10분 샤워를 하고 무엇을 입을지 결정하기까지 15분이 더 걸린 그날. 저는 일을 그만뒀어요.

 

아닙니다. 그 일 자체에 문제가 있었던 것은 아닙니다. 그 회사에 있었던 것은 단 3개월이었고 그 동안 저는 모든 것을 잘 하고 있었습니다. 새로운 아는 사람도 생겼고 그 사람들과도 잘 지냈던 겁니다. 즉, 제가 알 수 있는 것은 앞으로의 날들 속에서 같은 일상의 업무를 수행하기 위해 깨어나고 싶지는 않다는 것 뿐이었습니다.

 

번아웃증후군이란?

 

'번아웃증후군'이란 스트레스가 계속 높아진 상태로 노출됨에 따라 육체적, 정신적, 감정적으로 피로해지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증상입니다. 정신적인 소모와 우울증으로 인해 당신의 업무수행 능력과 시간에 대해 지속적으로 가해지는 스트레스에 대응하기 어렵습니다. 이 증상은 스스로의 열정을 추궁하고 깨어 있는 시간의 모든 것을 즐기는 에너지 타입의 사람에게 흔히 나타나는 것입니다. 자신에게 스스로 손에 쥐는 매우 많은 것을 계속 주고 그 긴장이 축적되어 더 이상은 받아들일 수 없게 되어 발병합니다. 과도한 스트레스로 인해 감정적으로나 육체적으로나 피로해집니다. 번아웃증후군에 대처하지 않은 채 방치하면 만성적인 두통이나 정신 쇠약, 극도의 피로감 등 많은 주요 건강 문제를 일으킬 수 있는 것입니다.

 

징후

번아웃증후군은 반드시 고통스러운 절망감으로 나타난다는 것은 아닙니다. 내 삶의 방향에 대해 의심을 갖거나 내가 하는 모든 것이 의미 없는 일로 생각되거나 자포자기한 감각이나 무력감이 끊임없이 찾아오는 이런 모든 것이 다 타버린 증후군의 증상인 것입니다. 아래에 일반적인 번아웃증후군의 징후를 리스트업 합니다.
· 하루하루가 안좋은날인것처럼 느껴져

 

· 자신의 일에 흥미를 갖지 못하거나 무관심하다고 느낀다

· 과도한 음주나 흡연으로 현실 도피를 한다

· 성급해지고 비관적인 시점에서 사물을 파악하는 상태가 계속된다

· 가슴 두근거림이나 숨이 가빠짐, 심한 두통, 불면증 등의 신체적 증상이 나타난다

· 어디론가 가버리고 싶다, 그만두어 버리고 싶다

· 계속적으로 일을 피하거나 미루거나 자신을 방해하는 행동을 취한다

· 동료에 대해 강한 혐오감과 분노를 느낀다

 

번아웃증후군 상태에 있을 때는 모든 사람이 당신을 모함하려는 것처럼 느낄 때가 종종 있습니다. 자신의 상황은 '조작'된 것이라고 강하게 느끼고, 우리가 '삶'이라고 부르는 무섭고 큰 짐 아래 질식해 버릴 것 같이 느끼는 것입니다. 안타깝게도 번아웃증후군은 쉽게 개선되는 것이 아닙니다. 몇 주, 몇 개월, 몇 년이 걸릴 수도 있습니다.

 

당신이 할 수 있는 일이란

가슴 압박감, 가슴 두근거림, 두통. 다 타버린 증후군을 경험하는 것은 괴로운 일입니다. 그렇다면 번아웃증후군을 극복하고 자신의 삶을 다시 한 번 자신의 손에 넣기 위해서는 무엇을 할 수 있을까요? 여기서부터는 도움이 될지도 모르는 힌트를 소개해드리겠습니다.

 

휴식을 취하고 자기 자신에게 집중한다

우선 매일의 대량 메일이나 회의로부터 떠나도록 합시다. 그래서 '일'이라는 스트레스의 가장 일반적인 원인 중 하나에서 자신을 떼어낼 수 있습니다. 그것이 당신의 건강에 매우 유익한 것입니다. 당신의 마음을 리셋하고 자기 자신이라는 궤도로 돌아가는 것에만 집중합시다.

 

단순한 생활습관이 아니라 자기 자신을 돌보는 것을 가장 먼저 생각합니다. 그동안의 업무 스트레스와 납기 등을 위해 이런 일은 뒷전으로 밀려온 것이 아닐까요. 피곤할 때나 기분이 우울할 때는 간단한 업무조차 아찔한 느낌을 갖게 마련입니다. 하지만 오늘 당신이 한 일은 살아남는 것뿐이었다고 해도 그것만으로 충분하다는 것을 기억하세요. 때로는 우리는 강인함을 가지고 자기 자신의 어머니가 되는 것이 필요합니다. 인간에게 필요한 것의 가장 기본적인 것부터 시작합시다.
· 건강한 식사를 규칙적으로 합시다

·인터넷을 잠시 끄고 양질의 책 읽기, 약간의 집안일을 하는 등 조용한 활동을 합시다.

· 스트레칭이나 운동을 하면서 질문에 답하는 형태로 지금까지의 생활을 되돌아 봅시다.

· 당신에게 있어서 즐거운 일이란 무엇인가를 생각하고 그것을 생활에 도입합시다.

 

· 직장으로 돌아갔을 때, 또는 새로운 일을 시작했을 때 어떻게 하면 더 즐길 수 있을지 생각해 봅시다. 그 때는 얼마나 쾌적하게 지내는지와 통증이나 고통을 예방하는 것에 초점을 두고 생각해 주십시오. 통증이나 고통은 당신이 재활동하고 열심히 일할 때 불필요한 부정적 요인입니다. FlexiSpot 사이트를 체크하여 인체공학에 기반한 제품과 그 이점에 대해 생각해 보세요. 가장 일반적인 제품은 높이 조절이 가능한 스탠딩 데스크와 인체공학에 기반한 오피스 체어입니다.

 

당신이 자신을 돌보기 위해 매일 하는 활동은 일과 관련되지 않도록 합시다. 예를 들어, 독서를 즐길 때 일과 관련된 서적을 읽는 것은 그만두도록 합시다. 카페에서 느긋하게 지내는 것을 좋아한다면 직장 근처의 레스토랑은 피하도록 합시다. 여기서 중요한 것은 일에서 자신을 떼어내는 것입니다. 첫 날부터 '스위치를 끄고', 불안감을 줄여봅시다.